산모, 출산 후, 모유 수유 중 유두 통증 원인 3가지 질환
출산 후 유두 통증 |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유두 통증 3가지 질환'에 대해서 입니다.
유두에만 발생하는 3가지 질환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외상과는 다른 질환인데요. 해당 증상들을 감별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구염
유구염이란 유두에 있는 유관이 막힌 질환입니다. 이 유관이 막히는 경우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유구염으로 인해 배유구에 하얀 점액질로 인해서 모유가 나가지 못해 생기는 경우
두번째는 정확한 원인이 없이 돌처럼 굳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구염은 보통 유두에 고름과 같은 하얀게 있다보니 염증이 생겼다고 오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환자분은 유두를 바늘과 같은 뾰족한 것으로 찌르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럴 경우 더 두꺼워지고 단단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유두에 하얀 막이 있지만 젖이 잘 나오고 통증이 없다면 별 문제가 되지는 않지요. 이 유구염은 별다른 치료를 진행하지 않아도 자연 치유가 됩니다. 그러니 혼자서 염증이 생겼다고 확정 짓지 마시고 병원을 찾으셔서 유구염인지 체크하신 다음 의사와 상의하고, 자연 치유 되게 놔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노 증상
레이노 증상이란 유두가 단단해지고, 차가워 지며, 유두 끝 부분이 하얗게 변하는 질환입니다. 아울러 옷만 스쳐도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요. 특히 아기에게 수유 후에 통증이 찾아옵니다.
레이노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통증이 나타날 때, 유두를 따듯한 팩으로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것은 오히려 안 좋으니 유의하세요. 산모분들 중 레이노 증상이 나타났는데 수유 후 찬바람을 쐐서 딱딱해지고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지속해서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으셔서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스트
이스트는 곰팡이 균을 일컫습니다.
이스트가 원인인 경우는 극히 드문데요. 작열감이라 부르는 타는 듯한 통증과 유륜 부위가 분홍빛으로 변합니다. 이때는 마치 손으로 살짝 긁기만 해도 상처가 날 것 처럼 얇아진 상태입니다. 이 두 가지 증상이 보인다면 이스트일 확률이 높지요.
환자분들은 작열감을 호소해 병원에 가면 약을 주는데요. 이 약을 먹고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이스트의 원인은 항생제를 많이 먹거나, 원인 불명. 이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평소에 먹는 항생제가 있다면 체크해보시고 이스트가 의심된다면 지체 말고 병원에 가셔서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