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요로감염 증상, 이 증상 나타나는지 꼭 확인하세요.

아기 요로감염 증상

오늘 알아볼 내용은 '아기 요로감염 증상'에 대해서 입니다.

아기가 열이 나는 원인은 가장 흔한 감기로 시작해서 장염, 뇌수막염, 수두 등 다양한데요.

이때 기침이나 콧물이 없는데도 열 증상이 지속해서 나타난다면 요로감염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자칫 다른 질환으로 오인해 방치하게 될 경우 만성 신부전이 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하는데요.

아기 요로감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감염이란?

일단 요로 감염이 무엇 인지에 대해서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 감염은 소변을 만들어 내고 배설해내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써 소아에게 가장 흔한 세균 질환입니다.

장내에 있는 균이 회음부나 요도구 주위에 있다가 요도를 통해서 방광과 신장으로 들어가서 발생하는 것이지요. 신장에 침투하면 신우신염, 방광으로 침투하면 방광염으로 진행됩니다.

영아기와 대소변 훈련 시기에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영아기 때는 남아가 빈도가 높으며 영아기 이후에는 여아의 빈도가 10배가량 훨씬 높습니다.




●아기 요로감염 증상

보통 요로 감염의 증상으로는 소변을 자주 보고, 소변이 시원스럽게 나오지 않으며, 복통이 동반되곤 하는데요. 하지만 2세 미만의 영유아의 경우에는 열만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별다른 원인이 없는 영유아의 10~20%는 요로 감염 때문이라는 자료가 있습니다.

또 보채거나 잘 먹지 않고 토하는 증상 등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소변에 콧물과 같은 분비물이 보이거나, 혈뇨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만약 세균이 콩팥까지 감염 된 신우신염의 경우 발열, 옆구리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기 요로감염 치료 방법

일단 주된 증상인 열을 내리기 위해 해열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체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항생제 치료를 받습니다. 또 기침이나 호흡기 증상이 심하지 않은데도 38도 이상 고열이 나는 경우 열감기로 단정 짓지 말고 소변 검사를 통해서 요로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아기 요로감염 합병증?

요로 감염으로 인한 방광염은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 급성 신우신염은 패혈증, 신 반흔으로도 발전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신 반흔은 콩팥에 염증 흔적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장기 후유증으로 단백뇨, 고혈압, 만성 신부전증이 있습니다.

만약 요로 감염 균이 몸 전체에 퍼지게 되면 요성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신장에 고름이 생기는 신 농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기 요로감염 예방법

요도를 통한 감염이므로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배변 후에는 앞부터 뒤로 닦아야 하지요.

또 심한 변비와 배뇨 장애 증상은 요로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장내 세균이 원인이 되므로 요로 생식계의 정상 세균을 보충하기 위해 유산균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