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오른쪽 가슴 통증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오른쪽 가슴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최근 가슴 통증으로 인한 환자분들이 많은데요.

가슴통증은 부위도 다양하고 통증의 양상도 다 다른만큼 원인 또한 많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은?

보편적으로 가슴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담석증과 같은 소화기 질환이 가슴 통증을 발생 시키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아울러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장 관련 질환들도 그 다음으로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골격계 원인으로는 늑골연골염, 폐렴 또한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점은 심장 질환에 의한 가슴 통증인지를 빨리 감별 해내야 합니다. 자칫 목숨과도 연관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만약 통증이 지속된다면 빠른 지체말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진단

가슴 통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병력 청취 및 이학적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심장 이외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 X-RAY,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심장 질환 원인이라면 협심증인지 정밀 검사를 해야 합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해서 실시간 심장의 모습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체크하고 심장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내과질환들을 진단과 치료에도 도움이 되지요.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협심증은 심장혈관이 70%까지 좁아져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애매해서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지요. 심장초음파 검사로도 진단이 안될 수 있는데요. 이때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를 해서 여러 사진을 비교하고, 환자가 런닝머신을 통해 힘들다고 할 때까지 운동을 해서 목표치에 이를때, 운동을 멈추고 다시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여러장의 사진을 찍어 운동 전과 후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심장초음파 검사와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복합적으로 진행하면 진단율이 90%로 급격하게 높아져 매우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게 됩니다.



-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