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배 통증 6가지 원인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윗배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배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다른 부위에서 나타나는 통증보다 좀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잘못된 음식물을 먹거나, 소화기가 안좋을 때, 배탈이 났을때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데요.
오늘 저와 함께 알아볼 내용은 상복부 통증이 왜 발생하는지, 어떠한 원인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복부 통증: 대장염
대장은 우리의 신체에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만 대장염으로 인해 상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염으로 인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고 가스가 생성되어,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아 대장의 윗부분이 부풀어 다른 장기나 근육을 압박하면서 상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지요.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설사가 있으며 심할 경우 구역질, 구토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상복부 통증: 과민성대장증후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정말 흔하게 나타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상복부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들 중 3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인데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극심한 스트레스를 꼽고 있습니다. 상복부 통증과 함께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상복부 통증: 위염과 위궤양
위궤양은 위염을 방치했을 경우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명치 아래쪽에 통증과 함께 공복 시 속이 쓰린 증상이 동반됩니다.
과식을 하거나 위벽이 약해지면 위산으로 인해 위벽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것인데요. 위궤양은 췌장염으로도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니 의심이 된다면 바로바로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상복부 통증: 췌장염
췌장은 상복부에서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해당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췌장염을 의심하는게 좋습니다.
주로 소화불량과 구토증상이 나타나며, 급성 췌장염의 경우에는 통증이 극심합니다. 보통 과도한 음주가 원인으로 꼽힙니다.
●상복부 통증: 역류성 식도염
과식, 식사 후 눕는 습관, 과도한 탄산 음료 섭취(제로콜라)를 즐기신다면 역류성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저 또한 걸린적이 있는데요. 위장에 있는 음식물이 위산과 함께 식도로 역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위장에 비해 식도는 상처를 쉽게 입을 수 있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윗배 통증, 명치 쓰림, 명치가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약을 처방받으시면 초기에 잡을 수 있습니다.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화 되어 평생 고생 하실 수도 있습니다.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바로 소화불량인데요.
과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로 인해 위장에 부담이 생겨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체질적으로 몸에 안 받는 음식을 먹을 경우 발생합니다.
●마치며...
윗배 통증은 주로 소화 관련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원인은 단순하지만 지속해서 윗배 통증이 나타난다면 무시해서는 안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바로 바로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건강하게. 행복하게 오래 사는 비결입니다.
여러분. 건강해야 행복합니다. 병원 가는 것을 절대 미루지 마세요! (추천 병원은 본문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