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방법, 약 필요 없습니다. (14가지 방법)

고혈압 낮추는 14가지 방법

오늘 알아볼 내용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약 필요 없습니다'에 대해서 입니다.

혈압은 생각보다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140, 90mg 이상이라면 반드시 약물치료가 필요한데요.

평소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면 예방과 동시에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실까요?




※걷기, 운동 생활화

운동은 고혈압을 치료함에 있어서 가장 쉽고 좋은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심장이 혈액을 효율적으로 공급하도록 만들어주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0분만 걸어도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운동을 추가적으로 하면 혈압이 더 많이 떨어집니다.



※소금을 멀리하라

가공 식품과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으면서 나트륨 섭취가 많이 늘었습니다. 나트륨은 고혈압과 뇌졸중을 유발하는 큰 요인인데요.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 만으로도 혈압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금주

술을 마시면 혈압이 높아집니다. 술을 마시면 고혈압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이미 혈압이 높은 사람이 술을 즐겨 마시면 더더욱 좋지 않겠지요.



※카페인 섭취를 줄여라

혈압을 재기 전에 커피를 한 모금만 마셔도 바로 혈압이 상승합니다. 그만큼 카페인은 혈압에 좋지 않은데요. 고혈압 환자 분들은 조금만 더 혈압이 높아져도 좋지 않으므로 카페인을 끊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가 긴장하게 되면서 심장이 빨리 뛰게 됩니다. 또 혈관은 수축해 더더욱 좋지 않은 상황으로 번집니다. 또 스트레스를 푼다고 술이나 담배를 찾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발생하는 상황을 피하는 게 좋으며,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1~2개 만드는 게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 코코아 섭취하기

적정한 양의 다크 초콜릿과 코코아 파우더에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써 단기적인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시고 설탕이 안 들어간 제품이 좋습니다.


※체중 감량

체질량의 5%만 빼도 고혈압이 상당한 수준까지 개선되는 것이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체중이 줄어들면 혈관이 넓어지고 수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단 조절과 더불어 운동을 병행하면 혈압을 낮추는 효과는 배가 됩니다.



※담배 끊기

흡연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높입니다. 또 담배에 들어가 있는 화학 성분들은 혈관을 손상시키지요. 고혈압 환자 분이 담배를 핀다는 것은 불난 집에 기름을 들이붓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담배를 끊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설탕, 정제 탄수화물 줄이기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면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쌀과 밀가루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도 고혈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우리 신체에 빠르게 당으로 흡수되면서 악영향을 끼치지요. 연구에 따르면 혈압 약을 먹는 사람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혈압이 더 많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베리류 섭취하기(딸기, 블루베리 등)

베리류 과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뇌졸중과 심장병, 당뇨병 위험을 줄여주고 고혈압과 인슐린 저항성, 전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명상·심호흡

명상과 심호흡은 부교감신경을 활성화 해주는데요. 이로 인해서 신체가 이완 되며 심박수가 낮아지고 혈압까지 낮춰주지요.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눈을 감고 30초 동안 숨을 천천히 쉬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칼슘 섭취 늘리기

칼슘이 부족하면 고혈압을 부추깁니다. 또 영양제보다는 음식으로 칼슘을 섭취 하는 게 건강에 좋은데요.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과 시금치와 같은 녹색 채소류, 멸치, 뱅어포, 정어리와 같은 뼈째먹는 생선, 두부나 콩 제품 등에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 섭취 늘리기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 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주는 미네랄입니다. 전문가들도 식사에 마그네슘 식단을 추가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마그네슘은 야채와 유제품, 콩, 닭고기, 육류, 통곡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 섭취 늘리기

칼륨은 신체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인데요. 나트륨을 제거하고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멜론, 바나나, 아보카도, 오렌지, 우유, 감자, 고구마, 토마토, 참치, 연어, 견과류, 콩을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