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원인과 증상, 아주 쉬운 스트레칭 방법 3가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오늘 알아볼 내용은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에서부터 발가락으로 연결된 끈 같은 두꺼운 조직인데요.

이러한 부위에 손상이 가게되는 것이 족저근막염인데요.

걸을 때마다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닙니다.

오늘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방법으로 증상 완화가 되는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 뿐만 아니라 스트레칭이 필수인 이유

족저근막염을 빨리 회복하기 위해서 병원에 가서 체외충격파와 약물 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은데요. 금방 빨리 통증 완화를 시켜주긴 하지만 결국 발 건강은 그대로입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아킬레스 건과 발바닥 스트레칭을 꼭 실행해 주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원인과 증상과 특징

족저근막염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 형태를 유지시켜 주는 섬유조직입니다. 여기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 바로 족저근막염인데요. 보통 뒤꿈치 안쪽과 발바닥 중앙까지 쑤시고 찌릿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걸을 때, 오래 앉아있다가 걸을 때 특히 증상이 심해집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발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의 분들에게도 취약합니다. 주요 원인은 발 근육에 무리한 자극이 가해지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이지요.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방법 3가지

족저근막염을 완화 시키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방법은 바로 아킬레스 건 스트레칭 입니다.

 벽과 30cm정도 떨어진 뒤, 통증이 발생하는 다리를 뒤로 빼고 벽을 밀면서 아킬레스 건 부위부터 종아리 뒷 부분이 땡겨지도록 15초정도 유지합니다.

주의할 점은 발바닥이 땅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발의 피로감을 줄여주며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다음으로는 발바닥 내재근 강화운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닥에 수건을 펼쳐 발을 올려놓습니다. 그 상태에서 무릎은 가만히 있고 발가락만으로 수건을 움켜쥐었다가 다시 놓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발바닥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인데요. 근막 보호 기능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다음으로는 족저근막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입니다.

발바닥을 손으로 잡고 다른 손으로 발가락을 잡아 발등 쪽으로 당겨주어 엄지발가락 아래 두꺼운 발바닥 부분을 땡겨주는 동작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걷기 전에 이 방법을 실천하면 족저근막 통증을 크게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