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췌장염 췌장암 증상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오늘 알아볼 내용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급성 췌장염, 과민성대장증후군, 늑간신경염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급성 췌장염, 췌장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염이란? (급성, 만성)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급성과 만성이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췌장의 기능과 구조가 이전의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성 췌장염의 경우에는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 모두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급성 췌장염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옆구리 갈비뼈 통증, 옆구리 뒤 통증, 왼쪽 갈비뼈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

앞서 설명했듯이, 급성 췌장염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고 췌장의 상태가 이전의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이 가능한데요. 원인으로는 과음, 담석증이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은 만성 췌장 염증으로 인해서 소화 효소 분비가 잘 안되고 당 조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췌장의 불규칙한 손상이 영구적으로 발생해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급성과 만성 췌장염의 원인은 주로 알코올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때문에 평소 음주를 즐겨하시는데 왼쪽 옆구리 통증,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옆구리 갈비뼈 통증이 나타난다면 잠시 음주를 삼가는게 중요합니다.



●증상

급성 췌장염의 가장 큰 증상은 가운데,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입니다. 이는 췌장이 부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췌장을 감싸고 있는 막이 늘어나면서 주변의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때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옆구리 갈비뼈 통증, 왼쪽 갈비뼈 통증은 췌장염의 정도에 따라서 사람마다 통증의 정도가 다르지만 대부분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성 췌장염의 경우에는 이미 진행이 많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흡수 되지 않은 지방이 대변에 섞여서 나올 수 있습니다. 또는 설사가 동반되지요. 그리고 당뇨 증상이 내분비 기능 장애 증상들도 나타납니다.

●치료방법

급성 췌장염의 경우 일단 염증이 있는 동안에는 금식을 하는게 좋습니다. 이에 따른 영양분 부족은 수액을 통해서 해결하며 췌장을 충분히 쉬게 해야합니다. 그러면서 염증을 가라앉혀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주된 치료 방법입니다.

이런 금식 기간에 배가 고파서 음식을 먹는 환자 분들이 있는데요. 자칫 중증 췌장염으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절대 금식 해야 합니다.

금식 기간이 끝나면 미음이나 음료로 식사를 시작하고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면 그때부터 밥과 죽으로 식사를 하면 됩니다. 반찬은 고탄수화물, 저지방식이 좋고 만약 식사를 다시 시작했는데 통증이 발생한다면 다시 금식을 진행해야 합니다.

●예방방법

췌장염의 가장 큰 원인은 음주이기 때문에 금주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췌장염과 췌장암의 관계

췌장염은 췌장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전혀 관계가 없지요.

하지만 췌장암의 일부분 환자들 중 췌장의 암 덩어리가 췌장액의 흐름을 막아서 급성 췌장염이 발생해 병원을 방문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과 췌장암은 조금 관계가 특이한데요. 만성 췌장염의 주된 원인은 알코올이고, 췌장암의 주된 원인은 흡연 입니다. 보통 술과 담배를 같이 즐기기 때문에 만성 췌장염 환자분들이 췌장암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인에 비해서 많습니다. 만약 만성 췌장염이 있으시다면 정기적으로 췌장암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