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가 갈라져서 피가 나요" 혀갈라짐 원인과 증상

오늘 알아볼 내용은 '혀갈라짐'에 대해서 입니다.

어느 날 혀갈라짐으로 인해 밥도 먹기 힘들고 피가 나면서 통증이 심해지셨나요?

오늘 저와 함께 혀 갈라짐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혀갈라짐? 

혀갈라짐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혀갈라짐은 설염 또는 균열설로 불리는데요. 혓바닥이 마른 땅이 갈라지듯 갈라지는 증세 입니다.

처음에는 갈라짐이 심하지 않고 통증, 피가 나지 않아서 그냥 넘어갈 수 있지만 증상이 더 심해지고 피가 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혀갈라짐, 원인은? 

혀갈라짐의 대표적인 원인은 구강건조증으로 꼽힙니다. 구강건조증이란 입 안의 수분이 분비되는 양보다 건조 되는 양이 많을 경우를 뜻하는데요.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는 증상입니다.

구강건조증은 혀가 갈라지고, 입이 마르고 쓴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나이가 들어서 침 분비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발생합니다. 아울러 항암치료를 하셨던 환자는 침샘이 파괴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도 침 분비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구강건조증이 발생하는 것이죠.

더불어 코막힘, 비염, 코골이 증상이 있는 분들 중 입으로 숨을 쉬는 분들은 침의 증발량이 많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구강건조증이 쉽게 나타나는데요.

이와 같이 혀갈라짐 증상은 다른 질환이나 습관이 원인이 되므로 그것을 제대로 파악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혀갈라짐 치료 방법 

혀갈라짐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치료가 되더라도 갈라져 있던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증상이 보이면 바로 치료를 진행해야 된다는 것 입니다. 증상을 초기에 치료 받을수록 패인 자국이 덜 남게 되는 것이지요.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혀갈라짐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원인이 되는 질환, 습관을 먼저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스트레스 받는 환경을 피하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잘 해주며, 충분한 휴식과 안정, 영양 섭취를 골고루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혀에 맵고 짜고 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며 이를 닦을 때 혀를 자극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흡연과 음주를 자제해야 합니다.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