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 통증... 유두 균열 증상이 보인다면 꼭 확인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유두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모유수유를 하면서 유두가 미세하게 균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했다면 꼭 이것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두 통증: 유두 균열이란?
유두가 찌릿찌릿하고 옷깃만 닿아도 고통스러워 환자 자신도 모르게 소리를 지를 정도로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수유 시작 전과 후에는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젖을 물리면 유두가 면도칼로 베이는 듯한 통증도 느껴지는데요. 정확한 병명은 '유두 균열' 입니다.
젖꼭지가 갈라지는 유두 균열은 비 임신일 때 생기는 경우는 드문데요. 보통 출산 후 수유 시 아기의 젖꼭지 흡인에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끔 수포를 형성해 심한 경우 수유를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지요.
균열이 있고 수유시 통증이 있지만 모슈 수유를 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모유 수유가 끝나고 아이의 침을 잘 닦고 유두 보호 크림이나 모유를 찍어 발라 상처를 완화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두 통증: 유두 균열 원인
유두 균열의 가장 큰 원인인 잘못된 수유 자세 입니다. 유두 피부는 약하기 때문에 아가가 세게 빨거나 유축기를 사용하면 자칫 상처가 나기 쉽지요.
특히 아가가 유두 끝 부분만 물고 빤다면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가가 유륜 전체를 물게 하는 게 중요하지요. 아가의 윗입술이 바깥쪽으로 젖혀지고 입을 충분히 벌려 엄마 젖을 물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유두를 물고 있는 아이의 입에서 유두를 뺄 때 젖꼭지가 잡아당겨져서 상처가 나는 경우가 많아 수유가 끝나면 엄마의 새끼 손가락을 아가의 입에 천천히 넣어서 입을 자연스럽게 벌려서 빼내는 게 좋습니다.
●유두 통증: 유두 균열 예방과 치료 방법
정상적인 모유수유 자세를 취해도 아기의 침에 의해서 유두가 습한 상태에 있을 확률이 높은데요. 그 상태로 방치가 되면 자극에 쉽게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수유전 유두를 깨끗하게 닦은 뒤 수유하고 이후 소독해 상처 부위의 세균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수유 직후 유방을 건조시키고 비타민 A·D가 함유된 연고를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요.
하지만 유두의 위생 때문에 너무 자주 씻고 닦아도 지방층이 줄어 건조해지면서 상처가 나기 쉬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두 균열 증상이 심해 피까지 난다면 하루나 이틀정도 수유를 멈추고 손으로 짜내어 젖병에 담아 먹이는 게 좋습니다. 수유 중 유두 통증이 심각하다면 유두 균열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5분 이상 젖을 물리지 않는 것이 좋지요.
유두 균열이 아물었더라도 아기가 젖을 물면 다시 벌어지는 경우 평소 유두 보호크림을 충분히 발라 회복을 돕는 게 좋습니다.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
내용 확인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