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위 통증, '나도 암?...'

배꼽 위 통증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배꼽 위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주변 친구나, 지인, 부모님 중 암에 걸려 고생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자신도 어떤 통증으로 암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이신 분들이 있지요. 그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통증이 바로 복통인데요. 배꼽위 통증은 암과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꼽 위 통증: 췌장암, 급성 췌장염

보통 배꼽위 통증은 췌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췌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급성 췌장염, 만성 췌장염, 췌장암이 있지요.

배꼽 위 통증이 심하다고 무조건 췌장암만 의심해서도 안되고, 췌장암만이 원인이 아닙니다.

췌장암은 상당 기간 진행되기 때문에, 그전까지 통증은 없고 오히려 갑작스러운 통증은 급성 췌장염 증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지요.

갑작스러운 배꼽 위 통증은 급성 췌장염일 가능성이 높고, 만약 배꼽 위 통증과 췌중감소, 황달이 동반된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꼽 위 통증: 급성 췌장염 원인

급성 췌장염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술 섭취와 담석이 있습니다.

술을 많이, 자주 마시게 되면 알코올을 대사 시키기 위해 많은 양의 췌장액이 분비됩니다. 양이 많다 보니 올바르게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췌장으로 역류해, 췌장 세포를 손상 시키면서 염증을 발생하게 되지요.

이외에도 고지혈증, 약물, 외상, 유전적 요인 등도 발병 원인으로 꼽힙니다. 급성 췌장염의 10~15%는 원인과 관계없이 중증으로 진행되어 위협적인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배꼽 위 통증: 급성 췌장염 증상은?

급성 췌장염의 주된 증상은 배꼽 위 통증 입니다.

아주 약한 통증부터 극심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이 통증은 윗배, 배꼽 주위에서 시작해 등과 가슴, 아랫배까지 전이 됩니다.

가만히 누워 있으면 통증이 심해지며 쭈그리고 앉아 있으면 완화되는 것이 특징이지요.

아울러 심장이 빠르게 두근거리고, 경미한 발열 증상, 심할 경우 저혈압과 쇼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담석이 원인일 경우 췌장 부종이 심해져 눈 흰자위나 얼굴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반드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지체 말고 병원을 찾으셔서 정밀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배꼽 위 통증: 급성 췌장염 치료

일단 과하게 분비되는 췌장액을 줄이는 데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 진통제를 처방, 정상적인 혈액량 유지를 위해 수액을 충분히 보충해 주어야 하지요.

소화효소 분비를 적게 하기 위해 금식을 진행하며, 튜브를 위 속에 삽입하여 위액을 계속 빼내는 방식으로 췌장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기도 합니다.

만약 췌장액이 십이지장으로 이동하는 통로인 췌관이 담석으로 막혔다면 조영술을 통해 뚫습니다.

식사를 한 다음 명치 끝부터 등 쪽으로 뻗치는 심한 통증이 있다면 급성 췌장염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지체 말고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위 통증: 급성 췌장염 치료 후 합병증

급성 췌장염은 보통 합병증 없이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환자의 4분의 1은 중증으로 진행되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사망률이 20%로 상당히 높습니다. 때문에 급성 췌장염이 의심된다면 바로 바로 병원을 가셔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지나친 음주를 삼가고 중성 지방이 쌓여서 발생하는 고중성지발혈증이나 담석이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