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 방법(반월상연골파열)

오늘 알아볼 내용은 '무릎 연골 찢어짐'에 대해서 입니다.

보통 무릎 연골이 찢어졌다고하면 연골손상으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을 먼저 떠올리는데요.

하지만 무릎에는 이 연골을 보호하는 다른 연골 조직이 있는데요. 무릎 위 아래 사이에 있으며 무릎 연골을 보호하는 반달 모양의 '반월상연골'입니다.

이 반월상연골이 사고로 인한 외상이나 노화로 인해 파열될 경우 엄청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방치하게되면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 치료가 필수 입니다.

오늘 저와 함께 이 무릎 연골 찢어짐. 즉 반월상연골파열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건강해야 행복합니다!!! 가시죠!





●무릎 연골 찢어짐: 반월상연골은 무엇?

반월상연골은 무릎 연골을 보호하는 동시에 안정성을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외부 충격을 흡수해 연골을 보호하지요.

만약 이 반월상연골이 손상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무릎 연골을 보호하지 못해 퇴행성관절염 등의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 것이지요.





●무릎 연골 찢어짐: 반월상연골 파열 나타나는 원인

반월상연골 파열은 노화가 대표적인 원인이긴 하지만, 젊은 연령대의 경우 운동과 같은 무리한 움직임으로 파열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반월상연골은 갑작스러운 방향전환, 급정지, 미끄러짐 등이 많은 축구, 농구, 스키, 등 운동 중 부상을 입게 되면 매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반면 노년층에게서 반월상연골 파열이 나타나는 원인은 연골판의 주성분인 콜라젠 감소를 꼽을 수 있습니다. 콜라젠 성분은 세로가 서로 지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분인데요. 피부가 노화되면 이 콜라젠이 감소돼 주름이 생기는 것처럼, 연골도 마찬가지로 콜라젠이 줄어들면서 결합력이 떨어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돼는 것이지요.


●무릎 연골 찢어짐: 증상

무릎 안쪽과 바깥쪽 연골 중 어느 부위가 파열 됐는지에 따라서 해당 부위를 만졌을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운동으로 인한 무릎 연골 찢어짐이라면 '뚝'하는 소리가 느껴지고 관절 운동 범위가 제한됩니다. 이때 찢어진 연골 파편들이 무릎 안을 돌아다니면서 물이 차고 붓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무릎이 힘 없이 꺾이거나 다른 부위보다 심하게 붓는 경우. 쪼그려 앉거나 양반 다리를 할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반월상연골파열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만약 이 상태를 방치하게 될 경우 연골 보호 기능이 없어져 2차적인 연골손상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큽니다. 때문에 초기에 의심이 된다면 반드시 지체 말고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연골 찢어짐: 반월상연골 치료

혈관에는 피부나 근육에 생긴 상처를 아물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아물게 됩니다. 하지만 연골에는 혈관이 지나가지 않아 손상 부위나 범위에 따라 봉합술, 절제술, 이식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반월상연골 봉합술: 혈관 분포 부위가 파열될 경우 최대한 연골판을 보존하기 위해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봉합술을 진행합니다. 봉합시 파열된 연골판이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정상적인 연골기능도 회복 가능합니다. 자신의 연골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두 달 정도 목발을 착용해야 합니다. 


-반월상연골 절제술: 혈관이 분포하지 않는 부위는 연골을 봉합해도 붙지 않아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절제술을 진행합니다. 봉합술은 찢어진 부분을 꿰매는 방법이었다면 절제술은 연골판 부위를 중심으로 손상부위를 조금씩 다듬어 정리하는 것입니다.

파열편을 제거해 통증과 염증이 완화되고 추가적인 파열을 방지하는데요. 수술 후 바로 걷는 것이 가능하지만 절제로 인해 연골 상당 부분이 없어지면서 연골을 보호하지 못해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어 숙련된 의료진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반월상연골 이식술: 다른 사람의 연골판을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통증 완화와 기능회복에 효과적인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연골판을 이식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환자의 조직으로 자리 잡히기 때문에 동일한 모양의 연골판을 준비합니다. 새로 이식할 연골을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적절한 곳에 위치시킨 후 봉합합니다. 3~4일 정도 입원 후 퇴원을 하게 됩니다.





●마치며...

파열된 연골을 방치할 경우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해 평생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관절도 의심이 든다면 바로 바로 병원을 찾으셔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러분. 건강해야 행복합니다. 모두들 행복한 여생을 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