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동반되는 증상으로 원인을 찾으세요.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동반되는 증상으로 원인을 찾으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사람의 몸통에는 가슴과 배 부위에는 많은 장기가 모여있는데요.

때문에 통증도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장기들 때문에 어떤 장기에 문제가 생겨서 아픈건지 감별하기가 어려운데요.

오늘 저와 함께 원인에 따른 통증 특징, 부위별에  따른 질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1. 늑간신경통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바로 늑간신경통인데요. 골프나 야구, 테니스, 배구, 탁구와 같이 상체를 급격하게 회전하는 스포츠를 하게 되면 갈비뼈 사이 신경절에 손상이 갈 확률이 큽니다. 갈비뼈는 손상이 가기 쉬운 부위이며 근육이 발달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더구나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분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또 평소에 잠을 옆으로 누워 자거나 엎드려 잤을 때, 긴장한 체로 잠들게 되면 갈비뼈 부근 근육통과 흉부 통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주로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 따끔거리는 통증, 갈비뼈 라인을 따라서 감전된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늑간신경통은 신경의 문제로써, 원인이 되는 신경절을 찾아서 치료 하고 아울러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준다면 빠르게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원인 2. 늑골 골절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가슴과 배 부위에는 많은 장기가 모여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보호하기 위해서 갈비뼈가 존재하는데요. 갈비뼈는 얇고 길며 탄력성이 있어서 순간적인 큰 힘을 받게 되면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뼈에 골절이 생기면 고통이 클 거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가벼운 실금 골절은 근육통과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약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런 미세한 골절은 x-ray 검사에서도 확인이 어려운데요. 별다른 원인이 없는데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좀 더 정밀한 검사인 ct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늑골 골절은 심호흡을 하거나 기침을 하는 등 갈비뼈에 움직임이 발생하면 통증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골절이 심하다면 흉곽을 고정하는 깁스를 해야할 수도 있는데요. 만약 가벼운 골절이라면 1~2개월 안정만 취해줘도 충분히 증상 완화 가능합니다.

●원인 3. 변비

변비가 왜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이냐 라며 궁금해 하실 분들이 계실텐데요. 왼쪽 갈비뼈 아래에는 소화기관인 대장과 가깝습니다.

변비로 인해서 변이 쌓이게 되면 부패가스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로인해서 대장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요.

혹시나 변비 증상이 있으시다면 이때문에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원인 4. 요로 결석

요로 결석은 신장을 시작으로 소변 길에 작은 결석이 생기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이 결석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서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왼쪽 갈비뼈 아래에 위치한 요관에 결석이 생겨 소변 길을 막고 있다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요로 결석은 겨울 보다는 여름철에 발병률이 3배 높게 나옵니다. 또 노년층보다는 30~40대 중년 층에서 잘 발병하지요.

만약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과 함께 잔뇨감배뇨통, 발열, 오한이 동반된다면 요로 결석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
내용 확인 클릭